[전력계통보호] 업데이트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12-23 13:49 조회수 : 9,171
[전력계통보호]를 발행한지 얼마지나지 않았지만 많은 판매 부수를 기록하고 있어서 재판 발행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발행에 앞서 십여 차례의 교정을 거쳤으나 미처 발견하지 못한 오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우선적으로 수정하고자 하오며, 재판 발행시 더욱 완벽하게 교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08p 2행 : Xo < X1이면 ⇨ X1 < Xo이면
108p 4행 : Xo > X1이면 ⇨ X1 > Xo이면
 
133p 13행 : CT를 직렬 또는 병렬로 결선하여 ⇨ CT를 직렬로 결선하여
  설명) 동일한 Ratio(1,000/5) CT 2대를 병렬로 결선하면 1,000/5 CT 1대를 사용할 때보다 오차가 증가한다. 병렬 결선한 CT의 Ratio를 2,000/5로 증가시키면 1,000/5 CT를 병렬로 결선할 때보다 오차를 감소시킬 수 있으나, 1,000/5 CT 1대를 사용할 때보다 오차가 개선되기는 어렵다.(129~130p 직렬결선과 병렬결선 참조)
 
133p 16행 : CT는 IC Class와 ⇨ CT는 C Class와
 
195p 마지막행 : 그림 2.3.7 ⇨ 그림 2.3.8
 
408p 10행 : 등가회로에서 제동권선이 제외되면 ⇨ 등가회로에서 계자권선이 제외되면
  설명) 무부하 동기발전기 단자에서 3상 돌발단락이 발생하면 고정자의 돌발단락 전류에 의한 자속은 회전자에 과도 직류자속으로 작용한다. 초기과도상태에서는 급격하게 증가하는 직류자속에 의하여 제동권선과 계자권선에 유도전류가 흐르고, 과도상태에서는 제동권선에는 유도전류가 흐르지 않고 계자권선에만 유도전류가 흐른다. 영구단락상태에서는 직류자속의 과도분이 소멸되고 일정한 크기의 자속이 흐르므로 제동권선과 계자권선에 유도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그림 4.1.9 [과도시 등가회로]에 표시된 계자권선이 제외되면 영구단락상태의 등가회로가 된다. 이때 계자권선에는 일정한 크기의 직류가 흘러 계자 전원은 정전류원이 되며, 계자회로는 고정자의 단락전류로부터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발전기 단자에서 본 영구단락시 등가회로에서 계자회로가 개방된다.
 
742p 12행 : 회전자의 자계가 90도의 위상차를 ⇨ 회전자의 자계가 0~90도의 위상차를
  설명) 동기전동기의 부하각은 무부하일 때 0도, 최대부하일 때 90도 지상이며, 부하의 변동이 없으면 일정한 부하각을 유지한 상태에서 회전자는 고정자의 회전자계와 같은 속도로 회전한다. 그림 9.1.6은 최대부하, 부하각 90도인 상태로 회전하는 동기전동기를 나타낸 것이며, 부분부하에서 동기전동기 부하각의 범위는 0~90도이다.

김석일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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